도산하는 미국의 병원사례 세번째중 두번째

이미지 2

미국의 경우 80년대 초에 9,000여 개에 달하던 병원수가 지금은 6,700여 개로 감소하였고 향후 10여 년 간 2,000개 내외가 더 감소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추정하고 있습니다.

 

셋째, 노령인구의 증가로 Nursing Home이 증가하게 됩니다. 노인환자들은 비싼 입원비로 장기입원을 원하지 않습니다. 또한 병원도 DRG하에서는 오래 입원시킬수록 손해가 발생, 간호요양소인 Nursing Home으로 보내게 됩니다.

넷째, 건강유지조직(Health Maintenance Organization-HMO)의 증가로 인두제(Capitation Base)로 진료비를 지불하는 방식이 늘어나게 됩니다. 인두제는 일정액 회비를 내는 회원에게 지정병원에서 무료나 실비로 진료해 주는 제도입니다. 인두제 이용 인구가 전체인구의 30%를 넘어서게 되면서 HMO의사는 진료량과 의료서비스원가를 줄이기 위하여 최대한 노력하게 됩니다. 병원은 싼 원가를 들여 환자를 진료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게 되었다.

다섯째, 재택간호 (Home Care)의 대폭 증가입니다. DRG수가 하에서 병원은 환자를 빨리 퇴원시키는 것이 유리하나 환자에 따라서는 조기퇴원할 경우 요양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병원들은 상당수가 재택간호 부서(Home Care Dept)를 설치하여 의료진과 연계하여 재택간호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Value Healthcare Services에서 인용)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